카르카손: 뉴월드, 감독관 규칙 정리

바다 건너 함께 온 카르카손 뉴월드입니다.

카르카손: 뉴월드

요즘은 주말마다 카르카손을 한 번씩 하는데 지난번에는 처음으로 뉴월드를 꺼냈습니다. 규칙이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감독관(surveyor)이 문제더군요. 처음 하는 데다 대충 읽어 보고 하다 보니 결국 감독관 부분을 잘못 진행하긴 했지만 썩어도 준치라고 재밌게 했습니다.

흰빛 찬란한(?) 감독관

게임을 마친 후, 우리말로 옮긴 설명서를 찬찬히 다시 보고 영문 설명서도 함께 비교해 봤는데 아무래도 감독관 이동 방법이 애매합니다. 게다가 인터넷을 검색해 봐도 규칙 해석이 생각하는 것과는 좀 다릅니다. 물론 하우스 룰이라고 하면 어떻게 하든 상관 없지만요. 아무튼 좀 애매한 부분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감독관 이동, 두 번째는 정착민(또는 이주민, settler) 제거인데 차례로 보겠습니다.

설명서에 있는, 감독관 이동에 대한 규칙 중 중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After each feature is scored (there may be more than one in a turn), the player whose turn it is moves one surveyor one column to the west (away from the coast). It matters not which tile the player places the surveyor on as long as it is in the correct column.

특히 마지막 문장, 세로 줄만 맞으면 감독관은 어느 곳이든 놓을 수 있다는 내용이 약간 모호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니 국내외 커뮤니티에서는 다음처럼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 시작할 때 감독관이 출발한 곳과 같은 가로 줄에서만 서쪽으로 이동할 수 있어요.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감독관은 어디로?

점수를 얻으면 감독관을 서쪽(왼쪽)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바로 앞에 타일이 없죠? 위 얘기대로라면 이럴 때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로 정착민 제거에 대해 Board Game Geek을 찾아 보면 FAQ에서 다음처럼 설명하고 있습니다.

Q. What if there are no tiles which are WEST of the Surveyors?

A. The Surveyors do not move and no Meeples are removed from the board.

감독관 서쪽에 타일이 없으면 이동을 못하며 정착민도 제거하지 않는다는 내용인데 커뮤니티에서도 이렇게 설명하는 것을 봤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충분하지 못해서 애매하죠. 왜냐하면 정착민이 감독관과 같은 세로 줄에 있을 수도 있고 그보다 동쪽에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게다가 이 내용 아래에는 다음 내용도 있습니다.

Q. Can tiles/meeples be placed east of the Surveyors?

A. Yes! Tiles and meeples can be placed East of the Surveyors but keep in mind they will be removed from he board when the next scoring/Surveyor move happens.

설명서에서 정착민을 제거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REMOVING fallen-behind settlers: whenever the eastern-most surveyor is moved from a column with one (or more) standing settlers (not trappers – they remain lying down until the end of the game), remove these settler(s) and all settlers “east” of this column from the tiles and return them to their owners. A player may place a settler on a just-placed tile in colums “east” of the surveyors, but it is dangerous as such a settler (not a trapper) will be removed immediately after the next scoring!

간단히 정리하면, 가장 동쪽에 있는 감독관을 움직일 때마다 감독관이 있던 세로 줄을 포함해 이보다 동쪽에 있는 모든 서 있는 정착민은 제거한다입니다. 그리고 감독관 동쪽으로 정착민을 둘 수도 있지만 다음 점수 계산할 때는 제거합니다. 앞서 적은 FAQ 두 내용을 합치면 얼추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만 조금 미묘하죠. 특히 감독관 이동 유무에 따른 차이가 그렇습니다.

결론적으로 설명서 내용과 커뮤니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을 비교해 보면 뭔가 조금 어긋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더군요. 저는 감독관이 출발한 가로 줄 위치에 관계 없이 서쪽이라면 어디로든 이동할 수 있고, 이동하지 못해도 점수 계산할 때 가장 동쪽에 있는 감독관보다 더 동쪽에 있는 정착민은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니까요. 이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는 내용이 없어서 게임 제작사인 Rio Grande Games에 물어 봤습니다.

영어 실력은 매우 형편 없으니 따로 공개하지는 않고 의미가 제대로 전달됐기를 기도하며 내용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Q. 감독관은 출발한 곳과 같은 가로줄로만 이동해야 하나요?

A. 아니오.

Q. 북서쪽이나 남서쪽에 타일이 있으면 감독관이 그리로 갈 수도 있나요?

A. 네

Q. 감독관이 이동을 못해도 점수를 계산하면 가장 동쪽에 있는 감독관보다 동쪽에 있는, 모든 서 있는 정착민은 제거하나요?

A. 네

간단히 ‘네’, ‘아니오’라고만 답하더군요. 결국 생각하던 것과 같지만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감독관은 점수를 계산할 때마다 출발한 가로 줄 위치에 상관 없이 서쪽에 타일이 있으면 이동합니다. 즉 가로 줄을 바꿔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감독관이 가장 서쪽 타일에 있어 이동할 수 없어도 점수 계산할 때마다 감독관을 기준으로 그보다 동쪽에 있는 모든 서 있는 정착민은 제거합니다.

점수를 계산한 후 항상 감독관을 이동하고 그 위치를 기준으로 정착민을 제거하므로 자신의 정착민이 제거되지 않도록 점수 계산 순서도 생각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FAQ에는 타일을 보드 북쪽이나 남쪽으로도 놓을 수 있다고까지 하는데 그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북쪽과 남쪽으로 놓으려면 해안이 맞물리는데 그런 타일은 없으니까요.

끝!

Notes:
1. 질문에는 간단한 예와 함께 upper left, lower left tile이라고 표현했다
질문에는 간단한 예와 함께 upper left, lower left tile이라고 표현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