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NAS101 전원 케이블이 녹다.
ipTime Nas101.
여러 PC에서 공용으로 쓸 저장 장치가 필요해서 알아 봤지만 NAS 전문 제품은 역시 너무 비쌉니다. 그리 대단한 기능은 없어도 되고 간단히 공유만 편하게 하면 되니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어서 나름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짜증나는 점은 간혹 멈추는 겁니다. 관리자 화면 접속이 안 되고 심할 경우 리셋 버튼을 눌러도 리셋조차 안 되는 그런 현상이죠. 현재 최신 펌웨어 1.18에서도 그렇고 베타 펌웨어 1.19는 적용하자마자 얼마 안 돼 멈춰 버려 바로 내렸습니다. 멈출 때마다 전원을 껐다 켜야 하니 HDD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지 조금 걱정이 되는데 이 문제만 없으면 간단히 쓰기엔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제는 NAS 서버에 접속은 하지만 내용을 전혀 가져 오지 못 합니다. 이전과는 좀 다른 현상입니다. 네트워크 LED가 깜빡이는 걸 보면 멈춘 건 아니고 PC에서 관리자 화면에도 접속을 합니다. 다만 HDD는 인식을 못하는지 디렉터리 정보 등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리셋을 한 후에도 마찬가지여서 이번에는 관리 화면에서 아예 NAS 전원을 끈 후 다시 켰지만 그래도 마찬가지입니다. 관리 화면을 살펴 보니 절전 모드에서 깨어난 기록은 있는데 팬은 회전하지 않는 걸로 표시하고 실제로 회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뚜껑을 열기로 결정.
뚜껑을 여니 HDD에 열이 상당합니다. 그리고 문제의 전원 케이블. 녹아 내렸습니다.
HDD를 분리하고 살펴 보니 커넥터도 함께 녹았습니다. 이쯤 되고 보니 HDD에 저장한 정보가 걱정되네요. 부랴부랴 외장 케이스에 넣어 확인해 보니 인식을 하고 일단 괜찮아 보입니다. 다행이네요.
밀폐된 구조에서 동작하다 보니 열이 높아지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만 어째서 케이블이 녹을 정도로 열이 높아졌는지는 모를 일입니다. A/S 보낼 예정이니 뭔가 얘기가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