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그리고 웹 호스팅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한지 3년 반이 훌쩍 넘었다. 대부분 그렇겠지만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다. 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 홈페이지를 만들기도 하고, 홈페이지에서 블로그로 바꾼 후에는 아는 이 서버 한켠에 입주하기도 했다. 지금은 워드프레스를 쓰고 있지만 이전에는 아는 이가 많지 않은 뉴클리어스를 쓰기도 했다. 아마 이때가 가장 활발하게 운영하던 때가 아닐까 싶다. 물론 질적인 면은 제쳐 두고.
뉴클리어스를 마지막으로 블로그든 뭐든 더 이상 하지 않을 듯 싶었으나 공백기를 보낸 후 워드프레스로 다시 블로그를 시작했다. 계기는 기억 나지 않는다. 세 들어 살 서버도 없었기에 서비스형을 쓰기 시작했는데 아무래도 결제하지 않고 무료로 쓰는 데다 서버도 해외에 있으니 속력이 가장 큰 불만일 수 밖에 없었다. 국내 웹 호스팅은 빠르지만 이런저런 제약도 많아서 해외 서비스로 결정하고 찾아 보다 지금까지 쓰고 있는 업체로 결정했다. 친분은 없지만 누구나 알만한 유명한 분인데, 해당 업체 서비스를 받으며 직접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보니 국내 서비스에 비해 그리 느리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던 게 가장 큰 이유였다.
해외 서비스는 보통 1년 또는 2년 단위로 결제를 하므로 한 번에 나가는 비용이 크게 느껴진다. 그나마 비용을 낮추려면 2년 단위로 해야 한다. 세계 여러 곳에 서버가 있지만 한 곳 외엔 추가 비용이 매월 $1에서 최대 $4까지 드는 터라 가까운 아시아 지역이 아닌, 기본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신청했다. 당시 기억에는 아무래도 약간 느린 감이 있었지만 그런대로 사용할 만했던 것 같다. 물론 국내 사이트와 비교하면 첫 화면 뜨는 시간까지는 시간이 약간 걸리긴 했지만 해외 서버라는 점을 스스로 떠 올리며 위안을 삼았달까.
방문자도 많지 않으니 트래픽도 많지 않다. 최근 3개월 기록을 보니 월 평균 1.9GB 정도. 언제부터인지 접속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걸 느끼고 있었던 참에 호스팅 업체로부터 메일이 왔다. 내가 사용 중인 서버에 성능 문제가 있어 서버 부하 조절을 하려고 내 계정을 이전한단다. 이 메일을 계기로 호스팅 업체를 바꿔야 할까 고민하며 일단 한 곳을 생각해 두고, 현재 호스팅 업체에서도 다른 지역 서버 속력이 어떤지 간단히 확인해 봤다.
싱가폴과 홍콩을 보니 홍콩 서버 ping이 약 69ms 정도이고 싱가폴은 이보다 느렸다. 현재 사용 중인 서버는 약 159ms 수준. 핑으로는 역시 홍콩이 낫다 싶어 500MB 파일 다운로드 시험을 해 보니, 홍콩은 시작부터 속력이 빠르게 올라가 최대 6MB/s 수준이고 현재 서버는 최대 10MB/s도 나오지만 느릴 때는 30KB/s에서 왔다갔다 하고 느린 속력에서 서서히 빨라지는 식이다. 일단 호스팅 변경 전에 홍콩 이전을 시험해 볼 수 있을지 메일을 보내면서 느린 속력에 관한 불평도 살짝 섞었다.
그리고 이전 전에 시험해 볼 생각으로 cloudflare를 설정해 봤다. 과거 잠깐 봤지만 잊고 있었는데, 호스팅 업체 검색하다 다시 보게 되어 살펴 보니 DNS, CDN 등 무료로 써도 쓸만한 구석이 많아 보였다. 특히 무료 인증서를 쓸 수 있어 워드프레스 로그인과 관리자 화면을 https로 접속할 수 있다. 과거 이것 때문에 호스팅 업체에 물어 보니 전용 IP 서비스에 인증서 설치까지 해야 하니 비용이 꽤 많이 들어 맘 접었는데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어 맘에 든다. 더구나 이 서버로 연결되자 첫 화면 뜨는 속력도 매우 빨라졌다. 밤에 잠시 보니 아직 한국 서버에서 접속을 못해서인지 ping 속력은 약 139ms 정도로 빠른 편이 아니었는데도 화면이 빠르게 뜨니 좀 희한하다.
그 사이 이전을 시작하겠다는 메일과 마쳤다는 메일이 왔다. cloudflare 서비스는 일시 정지하고 사용해 봐도 속력이 매우 빨라졌다. 거의 국내 사이트 접속하는 느낌. 더구나 cloudflare 설정하면서 W3 Total Cache에서는 minify를 해제했는데도 이 정도 속력이니, cloudflare를 다시 활성화하면 더 나을 듯하다. 집에 돌아가면 다시 활성화하고 서버 접속할 때 다른 문제는 없을지 간단히 더 확인해 볼 생각이다.
서버 이전을 마치고 일단은 모든 게 행복한 결말이다. 귀찮게 다른 호스팅 업체로 가지 않아도 되고 비용을 더 들여 홍콩 서버로 옮기지 않아도 된다. 언제 다시 느려질지 모르니 이 느낌을 잘 기억해 둬야겠다. 그리고 느려지면 다시 불평을 늘어 놓고 이전해 달라고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