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바뀐 점 몇 가지
시작은 플러그인이었지만 어찌하다 보니 꽤나 일이 커졌다.
#1 구문 강조 플러그인 변경
기존에 쓰던 SyntaxHighlighter Evolved를 Crayon Syntax Highlighter로 바꿨다. 기존 것의 단점은 비주얼 편집기를 쓰면 꺽쇠 괄호가 &> 등으로 바뀌어 코드가 망가지기도 한다. 이 때문에 텍스트 편집기를 쓰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좀 불편하다. 새로 설치한 것은 일단 그런 게 없어서 편하다.
#2 HTTPS → HTTP 변경
서버가 해외에 있다 보니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서버가 한국에 생긴하는 것과 HTTPS를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점을 기대했는데 얼마전 알고 보니 한국은 회선 비용 때문에 무료 계정으로는 쓸 수 없단다. 게다가 TTFB 문제. 결국 해외로 접속하기는 마찬가지라 일단은 풀었는데 다시 전환할지는 좀 더 쓰면서 생각해 봐야겠다.
#3 주소 표기 방법 변경
사실 가장 큰 문제는 주소 표기 방법을 바꾼 거다. 그동안은 각 글을 숫자로 표기하는 방식이었는데 이번에 글 제목을 표기하도록 바꿨다. 이 때문에 블로그 글 사이에 참조하고 있는 링크도 모두 수정해야 했지만 더 큰 문제는 검색 엔진에 나오는 주소다. 모두 이전 방식으로 되어 있어 이 사이트에 접근조차 할 수 없으니 마치 폐쇄한 것처럼 보인다. 게다가 검색 엔진에는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라 인증서 오류 메시지까지 뜬다.
인증서 오류 메시지는 그렇다 치더라도 굳이 주소 표기 방식을 바꿔야 했을까 싶긴 한데 지금이라도 바꾸는 게 낫겠다는 생각. 인적 드문 블로그를 더 인적 드문 외딴 곳으로 옮겼다고 스스로 위안하며 사는 수 밖에 없으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