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개발 기반 시스템 구성 – 5. 빌드 스크립트 구성

이 글은 S/W 개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이슈 추적(Issue Tracker), 버전 관리(Version Control), 빌드(Build), 지속적인 통합(CI)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일련의 글 중 다섯 번째이다. 지속적인 통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빌드를 쉽게 하는 것이다. 빌드 과정이 복잡하면 실수는 물론이고 자주 빌드하며 통합하기도 어렵다. 그러므로 빌드를 자동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는 빌드 스크립트를 구성해 개발자는 물론이고 CI에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본다.

1.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들

  • 빌드에는 NAnt를 사용한다. 주개발 언어가 자바라면 선택지가 많겠지만 윈도에서, 그것도 C++를 주언어로 하는 터라 선택의 여지가 그리 없다. NAnt는 여기에서 바이너리 파일을 받으면 된다.
  • Visual Studio 6
  • Visual Studio 2010

2. 설치

NAnt는 압축 파일 내용을 풀어 주면 설치는 끝이다. 호출할 때 사용할 경로를 모두 일치시키기 위해 C:\nant로 복사한다. 명령 행에서도 호출하려면 C:\nant\bin을 환경 변수에 추가한다.

소스 컴파일을 위해 Visual Studio 6과 Visual Studio 2010을 사용하므로 서버에 설치해 둔다[1]. 설치 순서는 VS6 – VS6 SP6 – VS2010 – VS2010 SP1이다. Visual Studio 6은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Visual Studio 2010 C++ 프로젝트는 MSBuild로 직접 빌드하거나 NAnt에서 MSBuild를 사용해 빌드할 수 있다. 또는 Visual Studio 6에서 msdev.com을 사용해 컴파일하는 것처럼 devenv.com을 사용할 수도 있다. MSBuild를 사용하면 Visual Studio 2010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devenv.com 파일을 사용하면 설치해야 한다.

3. 빌드 스크립트

먼저 예로 든 프로젝트 구조는 다음과 같다.

Project Structure

Build 디렉터리에는 빌드 스크립트 파일이 있다.

Build Script Files

Build.txt 파일 내용은 다음과 같다.

vc6_build.bat 파일은 다음과 같다(추가: 배치 파일만 실행하면 도움말 출력).

vc6.build.xml 파일은 NAnt 스크립트 파일이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행 파일 버전 정보를 보면 제품 버전과 파일 버전이 있다. 버전 정보는 major, minor, patch, build 형식을 사용한다. 파일 버전은 개발자가 리소스 정보 파일에서 major, minor, patch 버전까지 지정한다. 마지막 build 버전은 개발자가 빌드할 때 스크립트에서 자동으로 증가시킨다. 제품 버전은 곧 패키지 버전이며 서버에서 빌드할 때 major, minor, patch 버전까지 지정한다. 마지막 build 버전은 파일 버전과 마찬가지로 스크립트에서 자동으로 증가시킨다. 서버에서는 빌드 후 Mercurial 저장소에 태깅까지 한다.

프로젝트 구조에서 기반으로 사용하는 코어 라이브러리와 실행 프로그램을 나눴기 때문에 빌드 역시 그에 맞춰 따로 빌드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 적용은 적절히 사용하면 되겠다.

개발자는 Build.txt 파일 내용에 있는 대로 빌드하면 된다.

추가: 서버 빌드를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server_build 값이 ci일 때는 태그를 만들지 않으며 Daily, Release 일 때는 해당 값을 사용해 태그를 만들어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이 값을 사용해 빌드 종류에 따라 처리할 수도 있다.


[1] Windows Server 2008 R2에 Visual Studio 6을 설치할 때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MS Java VM을 설치할 때 호환되지 않는다고 나오면 Run program으로 계속 진행한다. 설치 내용 중 Enterprise Tools에서 Visual Studio Analyzer, Tools에서 OLE/Com Object Viewer 정도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빌드만 하면 되니 Enterprise Tools, Tools 전체를 아예 빼 버리는 게 좋다.
그래도 설치에 문제가 있으면 다음과 같이 설치해 보자. 설치 파일이 E:VS6Ent에 있다고 가정한다.

YYYYYYYYYY는 시리얼 번호(열 자리)이고 VS98ENT.STF는 SETUP 디렉터리에 있는 STF 파일이름이다.

You may also like...

Facebook Auto Publish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