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형 오픈 소스 Git 서버, GitBucket

Git 서버 호스팅은 여러 곳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곳은 역시 GitHubBitBucket이다. 특히 BitBucket은 GitHub와 달리 계정 5개까지 무료로 쓸 수 있는 비공개 저장소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므로 소규모 팀이나 개인용으로 쓰기에도 좋다. 그런데 설치형 Git 서버는 어떨까. 최근 설치형 Git 서버가 필요해 찾아 봤는데 생각 외로 맘에 드는 걸 찾기가 쉽지 않았다. 조건은 다음과 같았다.

  • 윈도우 환경에서 설치 가능
  • LDAP 지원
  • 개발도 활발히 진행 중이었으면 좋겠다

Git 서버를 검색해 보면 아마 GitLab을 쉽게 찾을 수 있을 텐데 아쉽게도 윈도우 환경에서는 설치할 수 없다. 그래서 요비를 고려하고 있었으나 윈도우 환경에서 설치가 조금 애매했다. 명령행에서 실행해 작동하는 것까지는 간편하게 할 수 있었지만 문제는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 AlwaysUp이란 제품을 쓸 수도 있지만 유료라 제외했다. 요비를 IIS 기반에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긴 한데 일단은 잠시 미루고 더 찾아 보기로 했다.

이 링크에서는 여러 Git 서버를 볼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설치한 것은 GitBucket이다. 버전도 꽤 높고 개발도 계속 진행 중이어서 정보가 제법 있을 거라 기대했지만 의외로 없다. 개발자가 일본인이어서 그런지 일본 자료가 제법 보인다. 아마 대부분은 호스팅으로 충분할 것이고 설치형 무료 Git 서버가 필요하다면 GitLab을 쓰지 않을까 싶다. 물론 O/S 제약이 없다면.

설치 방법은 쓰기가 민망할 정도로 정말 간단하지만 적어 보기로 한다. 아파치 웹서버와 자바를 이미 설치해 사용 중이라 가정한다.

  1. 여기에서 war 파일을 받아 설치할 곳으로 옮긴다. C:\gitbucket에 설치하는 것으로 가정하므로 이 디렉터리에 둔다.
  2. 윈도우 서비스로 구동하는 데 필요한 파일인 winsw를 여기에서 받는다.
  3. winsw 실행 파일을 gitbucket.exe로 이름을 바꾸고 아래 설정 파일과 함께 C:\gitbucket 디렉터리에 둔다. 참고로 포트는 9100으로 설정했다.
  4. 명령행에서 gitbucket.exe install을 실행하면 설치 끝. 윈도우 서비스 등록을 마치면 서버를 재부팅하더라도 자동 실행하도록 서비스 설정을 잊지 말고 바꾸자.
  5. 접속 주소를 보기 좋게 하기 위해 이 글을 참고해 아파치에 프록시 설정을 한다.
  6. GitBucket에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 후 설정에서 Base URL 역시 다음처럼 바꾸면 주소를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http://<서버주소>/gitbucket

업데이트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You may also like...